저는 플룻 전공으로 예술고등학교에 입학했습니다.

그러나 예고를 가까스로 입학한 부족한 실력이었습니다.


피아노를 오래 쳤고, 공부를 꽤 하니 작곡을 해보면 어떻겠냐는 권유에

관심도 뜻도 없던 클래식 작곡으로 전공을 바꾸게 되었습니다.


저는 다행히 엉덩이가 무거운 노력파이기에 

책상 앞에서 앉아서 오선지와 씨름하는 시간은 힘들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제 발목은 잡은 것은 '음감' 이었죠.

상대음감이 아닌.. 그냥 無음감에 가까운, 음치였습니다.


악보를 보아도 어떻게 들리는지 모르고,

음을 들어도 무슨 음인지 알 수 없었습니다.


영어로 비유하면 reading 과 listening이 되지 않는 상태에서

영어 에세이를 써야 하고(작곡), 영문법 문제를 풀고(화성학), 듣고 받아 적어야 했습니다(청음).


언어는 후천적 학습이 충분히 가능합니다. 

유학 생활 없이도 수준급의 외국어 실력을 가지게 된 분을 적지 않게 볼 수 있죠.




그런데, 시창청음은? 절대음감은? 상대음감은?...


제가 고등학교 1학년이었던 2009년도에는 시창청음에 대한 정보가 너무나 없습니다.


저와 같은 無음감(또는 훈련되지 않은 상대음감)이,

시창청음을 훈련해서 → 실력이 향상되어 →

중상위권 대학의 작곡과에 진학했다는 소식, 정보, 인터넷 글을 거의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또한 상대음감을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시창청음 선생님은 당연히 없었습니다.




고등학교 1학년.

절대음감인 작곡 선생님께서 시창 연습을 해야 된다고 말씀해 주셨지만

'절대음감 선생님'의 말을 신뢰하지 못하고, 

과연 시창 연습을 한다고 해서.. 실력이 늘까?라는 의구심으로 연습을 대충 했습니다.


그렇게 1년이 지나고 보니

실력이 당연히 너무나 느리게, 미미하게 향상되었습니다.


그리고 여전히 내청이 되지 않아 작곡, 화성학을 할 때는 

일일이 피아노로 쳐가면서 해야 하는 수준이었습니다.


절망적이었습니다.

이렇게 해서는 인 서울은커녕, 작곡과 자체를 못 가겠다 싶었습니다.


대학을 위해서 전공까지 바꾸었는데..

더 이상 물러날 곳이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나와 같은 無음감이 '과연 실력이 어느 정도까지 향상될 수 있는지'조차 모른 채... 


시창청음에 필사적으로 매달리기 시작했습니다.




고등학교 2학년.

현재는 절판인 <사무엘 에들러 시창>책으로 음정을 외워나가기 시작했습니다.

단2도부터 책에 나와있는 모든 시창문제를 완벽하게 부를 수 있을 때까지 매달렸습니다.


그러나 책으로는 부족함이 느껴졌습니다.

책에 있는 문제는 완벽히 부를 수 있지만, 초견 시창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완벽히 외우지 못했습니다.



더 완벽히, 더 정확하게 외울 수 있도록 

저만의 시창 연습 법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매일 피아노 앞에 앉아, 2-4시간씩 시창 연습을 하다 보면

시창 연습 법은 자연스럽게 만들어지더군요. 


그렇게 만든 저만의 시창 연습 법과 병행하여

음정들을 하나씩 완벽하게 외워나갔습니다.




음정을 외우니 빠른 실력 향상을 느꼈습니다.


음을 들을 때 '부정확한 음'이 아닌, '정확한 음정'으로 들리기 시작했고,

음을 부를 때와 내청할 때는 '정확한 음정'을 떠올려서 정확한 음을 부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과정이 절대로 쉽지 않았습니다.


매일 피아노 앞에서 시창 연습을 하다 보면 목이 쉬어 목소리가 나오지 않았고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데도 '조금만 더 연습하면 완벽하게 외울 것 같은데..'라는 생각에

입을 닫고 허밍으로라도 연습을 했습니다.


이렇게 열심히 연습하다가도

'내가 시창청음 연습에 쏟는 시간 동안.. 절대음감은 작곡, 화성학, 수능 공부를 더 하고 있겠지' 

라는 생각도 저를 힘들게 했습니다.



완벽하게 모든 음정이 들려 엄청난 성취감을 느낀 날도 있지만,

음정 한두 개를 놓쳐서 그 뒤로 음이 다 틀려 좌절감을 느끼는 날들도 많았습니다.



3년간의 청음 실력 변화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의 저를 있게 해준 3년의 청음 흔적




고등학교 3학년 여름.

초견 시창이 완벽해질 정도로 음정을 완벽하게 외웠습니다.

그러나 부르는 실력과는 별개로, 청음에서는 계속해서 틀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틀리는 맥락들을 집요하게 찾고, 이유를 분석하고, 고치려고 노력했습니다.



여기는 '단'음정인데 왜 밝게 들리지?

여기는 증 4감 5도인데 왜 안정감 있게 들리지?

여기는 임시표가 있는데 왜 임시표 느낌이 안 들지?

이렇게 빠른 16분 음표는 어떻게 더 정확하게 듣지?

등등..


이와 같이 도대체 왜??? 틀리는 건지, 왜 안 들리는지, 어떤 연습이 필요한지

고민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끊임없이 반복했습니다.



이 과정 덕분에 상대음감에게 어려운 맥락을 꿰뚫게 되었고,

저의 레슨 실력으로 연결 되었습니다.




작곡과 입시.

작곡, 화성학, 청음, 피아노, 수능, 내신 모두를 종합 분석하여

숙명여대, 중앙대, 건국대(음교과)에 지원하였습니다.


감사하게도 숙명여대와 중앙대는 최초 합격을 하였고,

건국대는 시험을 보지 않았습니다.



숙명여대의 12년도 청음은 연세대보다도 어려웠다는 평이었습니다.

절대음감 학생들도 당황할 정도의 난이도였죠.


저도 너무나 당황스러웠지만, 최선을 다해 풀었고

합격한 동기 중 상대음감은 저 혼자입니다. 




후회 없는 노력으로 대학에 입학 후 레슨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생각하는 것을 가르쳐야 하는 것이지,


생각한 것을 가르쳐서는 안 된다.